미국 탐방노트 시리즈 Motional 그리고 목표주가
Motional(모셔널) 현대차그룹과 Aptive사의 자율주행 합작법인
가. 2020년 설립된 현대차그룹(현대차 26%/기아 14%/모셔널 10%)과 앱티브의 50:50 자율주행 합작법인.
자율주행 차량(로봇택시) 개발 및 상용화 목표.
나. 현대차 아이오닉5 기반으로 로보택시 Ride-hail(호출형 승차공유), 배송사업 추진.
현재 리프트(2018), 우버이츠(2021), 우버(2022)와 전략적 파트너쉽 맺고 사업 진행중.
다. 2021년 연간 매출 9.5억원/당기손익 5,162.0억원 기록
산업 시찰 내용
1. Ride-hail/택시 시장 기반해서 봤을때, 로보택시 시장 $530억 규모로 판단.
2. 무인 로보택시 사업뿐 아니라,
1) 승용차향 Lv3/4 자율주행 제공,
2) Trunk Delivery(배송),
3) 광고 사업으로 확장 가능할 것
3. 사업전략:
1) Owner/Operator로서 제품력/경제성 확보,
2) 주요 지역으로의 사업 확장,
3) 전략적 파트너쉽 통한 안정적인 사업기반 확립
4. 현재 아이오닉5 > 차세대 플랫폼 통한 수익성 개선 가능할 것으로 판단.
5. 머신 러닝, AI, 시뮬레이션 테스트 등 통해 센싱/인지 및 자율주행 기술 고 도화 노력.
6. RVA(Remote Vehicle Assistant) 통해 예상하지 못한 주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(돌발상황에 가이던스 제시하는 역할)
7. 모셔널의 강점:
1) Experience(그동안의 사업/파트너십 통한 경험 축적),
2) Safe(미국 주요 도시에서 시행한 10만건 이상의 주행 케이스 중, 결함 0건),
3) Scalable(리프트/우버 파트너십 통한 주요 고객사 확보),
4) International(미 국/한국/싱가폴 등 사업장 통해 다양한 주행 환경에 노출)
자신의 길을 가고있는 Motional, 비용 Parity 달성 기대
1. 최근 포드와 VW이 약 $30억를 투자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Argo AI의 사업 철수로
완전 자율주행사업성에 대한 의구심 확대.
포드의 CEO “ADAS 미래에 대해서는 긍적적 이나, 완전자율주행/수익성에 대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,
자체 기술개발 필요성 적다”고 언급.
2. Motional의 경우, 2020년 설립당시 2024년까지의 기술 계발 계획 및 자금조달 방안 확정.
이에 따라 상당기간 사업 진행에 있어 안정성 지속될 것으로 예상.
3. 결국 관건은 유인 차량 대비 비용의 효율성 달성이 관건이라 판단.
현재 비용 하락 추세인 것으로 파악되는 점 긍정적. 이후,
- 비용 하락 추세 지속 여부,
- 유인 차량 대비 비용 Parity 달성 여부에 주목할 필요
4. 추가로, 주행거리 누적에 따른 자율주행 고도화 추세에 대해서도 관심 가질 필요.
[출처]대신증권
'국내주식 > 코스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대우건설 종목분석 3분기실적, 4분기예상실적 대우건설목표주가 (0) | 2022.11.19 |
---|---|
현대차 미국 탐방노트 Boston Dynamics, 현대차의 미래비전 현대차로봇사업관련 (0) | 2022.11.19 |
대덕전자 종목분석 3분기실적 4분기실적예상 대덕전자목표주가확인! (1) | 2022.11.18 |
미래에셋증권 종목분석 목표주가! 3분기 영업이익/수익 4분기 예상 영업이익/수익, 투자의견! 미래에셋증권배당금 (0) | 2022.11.12 |
금호석유화학 종목분석! 금호석유목표주가,배당금 3분기실적 4분기실적예상! 금호석유 상한가 가보자! (1) | 2022.11.07 |
댓글